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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오리진 2023.01.31 개발자 노트

by lbygxk posted Feb 01,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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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74034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74034

 

안녕하세요. 라스트오리진 PD입니다.

 

2023년 1월이 벌써 지나고 2월이 시작되네요.

금일 업데이트된 스쿼드 프리셋을 만족스럽게 사용하실지 걱정입니다.

스쿼드 프리셋 서비스 이후 안정화가 확인되면 부족한 부분을 조금 더 다듬고

확장 수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월 업데이트한 임시 대기실 수량 증가 역시 저희가 처음 시도하는 항목으로 안정성을 적용시키기 위하여 소량만 적용하였습니다. 안정성 확인 후 좀 더 많은 수량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월에 서비스한 중파 아이템은 팬 서비스 측면에서 개발하였습니다.

"부담없이/편하게/약간의 연출"로 즐겁게 사용하시라고 처음 기획부터 설정되었는데 생각보다 많이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 그럼 2023년 2월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컨텐츠

첫 번째로 지난 로드맵에서 말한 총력전의 경우 2~3월 중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노트에는 가급적 정확한 달을 명시하는 것이 제 원칙이나 총력전의 경우 처음

시도하는 Major Upgrade이기 때문에 2월 개발목표로 진행중에 있으나,

완성도를 올리기 위해 부득이하게 지연될 수 있는 점 넓은 마음으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총력전은 기존 컨텐츠와 다르게 OPEN BETA 형태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OPEN BETA에는 정규 보상이 아닌 임시 보상으로 진행 예정이며

OPEN BETA 이후에 유저 피드백 및 완성도를 보강 정규 보상 시스템을 적용,

시즌별 운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총력전 입장을 위해서는 별도의 입장권이 필요하며 기본 입장권을 제공 후 차후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2월에 "빛이 들지 않는 성역" 복각과 "흐린 기억 속의 나라" 이벤트가 상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두 이벤트 모두 사랑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2월 중 변화의 성소 5구역 30개 스테이지가 준비될 예정입니다.

변화의 성소 5구역은 4구역 보다 더 높은 도전 목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난 로드맵에서 말씀드렸던 변화의 성소 난이도 모드는 추후 추가될 예정이며,

추가되면 1~5지역 까지의 난이도를 유기적으로 연결, 사령관님들께서 진행 중 막히거나 어려움을 느낄 때

자연스럽게 다른 선택지를 선택하셔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2. 상품 및 밸런스

많은 사령관분들이 애용하시는 골타리온 XIII세와 블랙 리리스를 기용하는 스쿼드처럼 특정 전투원의 공격력이 무한정으로 상승하는 방식은 총력전 및 이후에 계획하고 있는 공개하지 않은 새로운 컨텐츠 모두에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04.png

 

01.png

 

이에 전투 환경 변화가 불가피 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무한 중첩은 사령관분들이 상대하는 적에게도 적용되어 있는데, 일부는 특징과 맞지 않거나 너무 과한 능력이 부여되어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펼쳐지곤 하는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무한 중첩에 관한 부분을 순차적으로 수정할 예정으로

첫 번째는 다음과 같이 예시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실 적용시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블랙 리리스 예시>

(변경 전)

가학성향 : [중략] 적 또는 아군이 처치될 경우, 해당 전투 동안 공격력과 치명타가 증가합니다.

아군이 처치된 경우에는 2배 수치가 적용됩니다. [후략]

 

가학성향 : 공격력+15% (적 처치 시)

가학성향 : 치명타+7.5% (적 처치 시)

===============================

(변경 후)

가학성향 : [중략] 적 또는 아군이 처치될 경우, 해당 전투 동안 공격력과 치명타가 증가합니다.

아군이 처치된 경우에는 2배 수치가 적용됩니다. (최대 10중첩)

 

가학성향 : 공격력+20% (적 처치 시)

가학성향 : 치명타+10% (적 처치 시)

================================

<칙 실더 Type-S 예시>

(변경 전)

위협 대상 견제 : [중략] 아군 사망 시, 도발 상태인 적의 스킬 위력이 일정 라운드 동안 감소합니다.

위협 대상 견제 : 스킬 위력 -30% [무한 중첩] [99라운드 지속]

================================

(변경 후)

위협 대상 견제 : [중략] 아군 사망 시, 도발 상태인 적의 스킬 위력이 일정 라운드 동안 감소합니다.

위협 대상 견제 : 스킬 위력 -30% [최대 3중첩] [3라운드 지속]

================================

 

위와 같이 무한 중첩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수정하되 중첩되는 효과를 약간 상승시켜 특징을 보완하려고 합니다.

해당 정책은 이후에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니 아무쪼록 넓은 마음으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 외 평소 업데이트와 동일하게 4개의 밸런스 패치 및 컨텐츠 상품은 동일하게

유지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기타

둠 브링어 소속 전투원의 경우 이전에 진행했던 밸런스 패치와 달리 소속간을 유기적 연결해 패치 방향성에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에 둠 브링어 밸런스 패치는 사령관님들께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많은 분들께서 기대하고 계시던 로비 애니메이션 역시 이전 업데이트에서 사령관님들의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해 불가피하게 “기본 스킨으로 먼저 로비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로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 움직임 폭을 줄이고 동작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퀄리티를 상승 시키려는 시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Honeycam 2023-01-31 18-49-04.gif

홍련_로비 애니메이션

 

Honeycam 2023-01-31 18-50-23.gif

홍련_로비 애니메이션_터치

 

만족할 퀄리티를 위해서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어느 정도의 퀄리티가 확인되면

점진적으로 상품 스킨 역시 로비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키려 노력하겠습니다.

마무리

2023년 2월 업데이트 예정 개발자 노트를 정독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사령관님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라스트오리진 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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