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옛날신문) 소니 수성이냐 닌텐도 탈환이냐 (2000.11.13 동아)

by 잉여고삼이강민 posted Aug 02,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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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11.13 동아 (3).jpg

소니 수성이냐 닌텐도 탈환이냐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2’


오디오-비디오 겸비 ‘꿈의 기계’
인터넷 검색… 네트워크 기기 지향


닌텐도 ‘게임큐브’
싼 가격 귀여운 디자인 장점
복제 차단… ‘겜보이’와 호환도

 

 세계 게임시장의 전 챔피언인 닌텐도가 현 챔피언 소니에 도전장을 냈다. 닌텐도의 신무기는 일명 돌핀으로 알려진 차세대 게임기 ‘게임큐브’. 이 제품은 내년 7월 시판 예정으로 현재 대체적인 제품 사양이 속속 공개되고 있다.
 닌텐도는 90년대 중반까지 가정용 게임업계의 ‘지존’이었다. 그러나 94년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을 내놓으면서 시장판도가 역전됐다. 후발업체 소니는 조직적으로 게임 개발사들을 끌어모으고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홍보전략을 구사, 단숨에 기존 시장을 장악했다.

 이후 닌텐도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96년 6월 ‘닌텐도 64’를 출시하면서 체면치레한 것이 고작이다. 그렇지만 소니가 후속타로 발표한 ‘플레이스테이션 2’에 융단폭격을 당했다. 두 게임기는 일단 비슷한 하드웨어 사양을 갖고 있다. 게임기의 핵심이자 자동차 엔진에 비유할 수 있는 중앙처리장치(CPU)가 128비트급. 따라서 양쪽 모두 3차원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비디오 게임을 지원한다. 인터넷 접속기능을 갖춘 것도 공통점이다.
 그러나 다른 점이 더 많다. 이는 게임기에 대한 기본적인 콘셉트와 핵심 판매 대상의 차이가 가져온 결과다.
 플레이스테이션 2는 PC를 대체할 ‘꿈의 기계’를 표방한 제품. DVD를 저장기기로 채택해 게임 뿐만 아니라 오디오와 비디오 기능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검색 및 전자상거래용 단말기로 활용할 수 있는 가정 네트워크 기기 성격이 강하다.
 반면 ‘게임큐브’는 게임기 본연의 기능에 역점을 뒀다. 이는 소프트웨어 저장매체로 마쓰시타전기산업의 직경 8㎝ 광디스크(약 1.5GB)를 사용한 데서 나타난다. 즉, 게임 이외의 다른 부가기능은 지양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다른 회사에서 쓰지 않는 독자적인 포맷을 사용함으로써 불법복제를 방지하고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한 순수 게임 매니아층을 공략하겠다는 의도가 숨어있다.
 일단 가격면에서는 ‘게임큐브’가 유리할 전망.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2’의 표준 소비자 가격이 3만 9000엔(약 40만 원)인데 비해 게임큐브는 2만 엔(약 20만 원)대다. 귀엽고 앙증맞은 디자인도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가정용 게임기의 대명사 ‘겜보이’와 완벽하게 호환이 되는 것도 장점이다.
 닌텐도는 여러 ‘산’을 넘어야 한다는 지적. 우선 마이크로소프트(MS)의 ‘XBOX’와 출현시기가 비슷해 경쟁이 불가피하다. 또 독자적인 저장매체 때문에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없는 것도 약점이다. (도움말=게임평론가 김유신 mongokim@twimnet.com)

 

〈문권모 기자〉
africa7@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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