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회 수 7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출처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20310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20310

 

사진.jpg

사진 오른쪽부터 유지웅 스마트조이 대표, 유종훈 개발이사

여름 이벤트는 수영복 몰빵 … 요안나 개선 무조건 할 것

 

안녕하세요 저는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라고 합니다. 최근 스마트조이 유지웅 대표님, 유종훈 개발이사님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기사에는 담지 못한 생생한 현장의 분위기를 최대한 가감 없이 글로써 전달 드립니다.

 

<인터뷰 시작 전 자기소개>

-이사님 오늘 인터뷰에 함께 나오신 분은 직위가 어떻게 되세요?

유 이사 : 저희 유지웅 대표님이십니다. 

인퍽 : 어엌후(기침) 

유 이사 : 괜찮으세요? 

인퍽 : 너무 젊어 보이셔서 대표님인줄 몰랐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는 새로운 PD님인가 했었는데

유 대표 : 저희가 현재 지적되는 문제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제가 직접 설명하는게 나을 것 같아 함께 나오게 됐습니다.

 

<인터뷰>

-이번 여름 이벤트가 워터파크 배경이면 스킨도 수영복이 메인이 되겠네요?

유 이사 : 메인이라기 보다는 전부죠. 몰빵입니다. 여름 이벤트는 수영복 스킨이죠.

 

-직전 이벤트가 뛰어나면 아무래도 다음 이벤트는 기저효과 때문에 평가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문은 어떻게 대비하고 계시는지?

유 이사 : 상대가 상대인 만큼 감수할 수 밖에 없고요. 저희도 스토리 관련해서는 굉장히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현재 저희가 스토리 쪽 부분에서 실망을 굉장히 많이 시켜드리고 있잖아요. 저희 자체적으로도 스토리 라인에 대한 좀 중심을 잡는 작업을을 굉장히 많이 해오고 있습니다. 이것들이 하반기 정도 가면 점차적으로 좋은 모습들로 많이 보여드릴 수 있는 상황들이 연출될 거라고 현재 기대하고 있습니다.

 

-분노의 늑대 송곳니는 외부 작가와의 콜라보인데 향후 복각이 이뤄질 수 있을까요?

유 이사 : 현재로는 정확히 복각을 하겠다라고 결정을 한 것은 없습니다. 저희 자체적인 거면 장담드릴 수 있지만 콜라보는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복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진행해 나가려고 생각합니다.

 

-향후 다른 스토리 콜라보도 이뤄질 수 있나요

유 이사 : 그럼요 저희는 언제든지 가능하면 콜라보에 대한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새 캐릭터 출시 주기를 월 1개로 바꾸며 기존 캐릭터에 신경쓴다고 하셨습니다. 그 기존 캐릭터에 프레지스터 요안나도 포함이 될까요?

유 이사 : 무조건 가야죠. 요안나에 대한 니즈는 분명히 가지고 있고 빠른 시일 내로 만나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시기적으로 빠른 시일 내가 애매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의지는 확실히 가지고 있습니다. 요안나에 대해 지금 어떤 식으로 콘셉트를 맞춰 나갈지도 고민 중에 있고, 시나리오쪽으로도 서사를 어떤식으로 풀어서 재조명 시키면 좋을지 계속적으로 내부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단계라고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 캐릭터 출시가 한 달에 1개로 밀리며 AGS 캐릭터들은 후순위로 밀리는 건가요?

유 이사 : 아니요. 바이오로이드 때문에 AGS가 밀린다는 가정은 전혀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해왔던 일련의 과정을 되돌아봤을 때 AGS 출시가 빈약하긴 했습니다.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정규 편성을 하는게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전처럼 매월 캐릭터 격주로 2개, 스킨 2개, 중파 1개씩 해서 정기화하는 것이 근본적인 목표고 이 정기화에는 AGS도 포함시키고자 합니다.

 

-이전에 출시된 AGS 스킨은 로봇을 여성화 시키는 경향이 컸습니다. 이러한 방향이 유지되는지? 

유 이사 : 저희가 앞으로 스킨이나 캐릭터 작업은 스토리에 기반해서 제작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토리나 어떤 서사 없이 막연하게 이미지적인 부분만 부각해서 나가는게 아니라 이야기에 의해 진행하는 것을 지향하려고 하기 때문에 내부적인 스토리라인에 따라서 충분히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는 범주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향후 새 PD님이 전면에 나서서 소통에 나설 계획이 있으실까요?

유 대표 : 아니요. PD분의 이름을 공개하거나 그런 부분은 이제 조금 자제를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퍽 : 그럼 흔히 말하는 얼굴마담으로 아이샤를 많이 내세우시고 이를 통해 소통을 유지하시겠다는 건가요?

유 대표 : 좋은 반응이든 안좋은 반응이든 회사의 결정으로 진행되는 것이 개인에게 너무 집중되는 부분도 있고 안좋은 반응의 경우 PD분들이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힘들어 하는 부문도 무시할 수는 없을듯합니다. 또 PD분이 작품의 개발을 이끌어가는 분 이기는 하지만 라스트오리진은 직원분들 모두의 노력으로 만들어지고 유저분들께서 원하시는 방향으로 가고자 하기 때문에 PD분이 바뀐다고 라스트오리진의 개발방향과 소통이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이를 고려했을 때 새로 이끌어 가주실 PD님은 이름을 공개하지 않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샤를 통해서만 소통을 한다는 뜻은 아니고 단지 이름을 공개하지 않을 뿐 앞으로도 변함없이 유저분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컨텐츠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겁니다.

인퍽 : 그런데 이번 인터뷰로 대표님과 이사님이 공개되시면 얼굴마담이 되실텐데요?

유 대표 : 그 부분은 유저분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서, 진짜로 이 게임을 계속하고 싶고 또 사령관님들을 위해 계속하고 싶다는 진심을 알려드리기 위해 공개로 가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꾸미기_이미지_(2).jpg

현재 작품에서 개발 중인 꾸미기 콘텐츠

-대표님이 작품에 개인적으로 업데이트 하시고 싶다는 부분들 설명 부탁 드립니다.

 

유 대표 :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실제 개발계획과는 상관없는 부분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게임 인게임 내 푸시 알람 시스템을 넣어서 유저분들의 생일이라든가 기념일이라든가 그런 것들을 입력을 해 놓으면은 나에게만 오는 그런 푸시알람를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구축을 한다던가, 또 예를 들면은 다중부관에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자체를 게임에 넣어서 유저분들이 애니메이션을 직접 설정하고 저장할 수 있는 부문을 넣는다던가, 또 미니게임 같은 것도 저희 SD 캐릭터를 굉장히 많이 사랑해 주시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전투만이 아니라 다른 재미도 느끼실 수 있게 생각을 하고 논의를 많이 했습니다. 좀 더 우선순위를 두는 개발에 집중해 반영이 안되고 있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하고 싶은 것들입니다. 그 중에 반영된 것들을 몇가지 말씀드린다면 간단하게는 로비 장식품 상품개발 중에 공식작가분들의 캐릭터를 넣고 싶었던 것과 얼마전에 공개한 꾸미기 컨텐츠 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유저분들이 좋아하시는 캐릭터와 전투외에 다양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게 만들고 싶은 마음이고 이는 유이사와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해 설명해 달라

유 이사 : 유저분들이 계속 말씀하셨던 것 중에 하나가 왜 자꾸 전략게임으로 가냐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범주도 그렇습니다. 코레류 게임이지만 저희가 냉정하게 말씀 드리면 200여종에 달하는 캐릭터를 가지고 할게 없습니다. 놀만한 거리가 너무 없단 말입니다. 그래서 향후 2년간은 그런 놀거리를 많이 만들어 드리는게 1차적인 목표입니다.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전투 콘텐츠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 콘텐츠의 핵심 포인트는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무언가, 스테이지를 깨는 거에 대한 스트레스 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들로 덱을 짜서 즐길 수 있는 그런 쪽에 포커싱을 맞춰 라이트 유저와 헤비 유저가 모두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나가려 합니다. 

이와 다른 방향으로는 꾸미기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방향성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부족한 콘텐츠도 꾸미기라는 부문에서 많이 케어를 해줄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꾸미기는 이런 인게임 콘텐츠 못지 않게 꾸준하게 같이 성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9.5지역이 거의 1년만에 나오는 건데 당초 계획됐던 메인 스토리와 메인 스토리 사이의 미니 개념인지?

유 이사 : 향후 출시될 메인 스테이지에 대해서는 현재도 계속 많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정확히 어떤 방향성이다라고 지금 말씀 드리기에는 섣부를 것 같습니다. 여름 이벤트에서 메인 스토리를 위한 빌드업을 시작할 거고 이후부터 정확한 맥락을 인지시켜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기사

http://www.tg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7912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20413

 

나의 스마트조이 답사기- 취재 사진•영상 자료공유의 건

Atachment
첨부 '2'
목록

정보(뉴스) 게시판

정치 관련을 제외한 최신 정보, 즉 뉴스가 올라오는 게시판 입니다

쓰기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수 조회 수
공지 우리 사이트는 스퀘어발 난민을 환영합니다 뉴리대장 2023.12.18 5 829
공지 사이트 이용 규칙(2024.02.23. 수정) 17 뉴리대장 2022.06.29 33 3335
공지 공지 정보(뉴스) 게시판 이용 안내 뉴리대장 2022.06.29 2 258
공지 숨기기
1484 모바일 게임 2년 만에 부활, '트릭컬 리바이브' 27일 출시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88357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442&aid=0000165305 에피드게임즈의 '트릭컬 리바이브'가 오는... lbygxk 2023.09.08 0 8
1483 모바일 게임 데레스테) 7월 11일 업데이트 사항 나아가라 신데렐라 로드 이벤트 개최 (7/11~7/18) 보상 카드 : 사와다 마리나, 우지에 무츠미 (SR) 극장와이드 최신화 추가 영업커뮤 추가 No One Knows 이벤트 ... file 佐久間リチュア 2022.07.11 1 35
1482 모바일 게임 데레스테) 7월 20일 업데이트 이벤트 [섬머 사이다] 개최 (7/20~7/28 20:59) 이벤트 보상 : 히사카와 하야테 / 오토쿠라 유우키 해당 이벤트 관련 극장와이드 공개중 지난 만우절때 추가됬던 ... file 佐久間リチュア 2022.07.20 0 45
1481 모바일 게임 데레스테) 느와르 한정 가챠 시작 느와르 한정 가챠 시작 추가 아이돌 시오미 슈코 해당 카드의 극장와이드도 추가 1 file 佐久間リチュア 2022.07.16 3 79
1480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2023.03.27 - 개발 이야기 Live2D 지니야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82704 미스 세이프티에 이어서 제작 중인 Live2D 지니야도 공유 드립니다. 기본 일반터치 지난 홍련 이후 사령관님들의 니... lbygxk 2023.03.28 0 5
1479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딘 2023.05.09 패치노트 및 정기점검 안내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89181 안녕하세요. GM아이샤입니다. 2023.05.09 정기점검에 관해 안내드립니다. 일시 : 2023년 5월 09일 09:00 ~ 13:00 - ... lbygxk 2023.05.05 0 25
1478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제 10구역】 오픈 기념 출석 이벤트 (11/14 ~ 12/5)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53971 안녕하세요 사령관님, 두근두근 설레는 GM오렌지에이드입니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린 메인 스토리 '제 10구역'이 ... lbygxk 2022.11.11 0 168
1477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라스트오리진 4주년 EVENT』 ② : 공식 OST 음원 공개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71688 안녕하세요 사령관님, 음악을 사랑하는 귀욤뽀짝 GM오렌지에이드입니다! 두근두근 연휴를 앞두고 있는 사령관님께 한... file lbygxk 2023.01.21 0 28
1476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2022.09.02 GM에게 물어보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GM아이샤입니다. GM에게 물어보세요 답변내용 입니다. 답변 내용의 작성이 오래 걸리거나,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답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번 질... lbygxk 2022.09.03 0 40
1475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2022.09.30 GM에게 물어보세요 답변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44119 안녕하세요, GM아이샤입니다. GM에게 물어보세요 답변내용 입니다. 답변 내용의 작성이 오래 걸리거나, 답변이 어려... lbygxk 2022.10.01 0 33
1474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2022.11.04 GM에게 물어보세요 답변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52545 안녕하세요, GM아이샤입니다. GM에게 물어보세요 답변내용 입니다. 답변 내용의 작성이 오래 걸리거나, 답변이 어려... lbygxk 2022.11.05 0 31
1473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2023.11.07 스킨 이미지 및 중파 이미지 출시 예고 (음원 클립 공개) https://cafe.naver.com/lastorigin/1115312 안녕하세요. GM아이샤입니다. 2023년 11월 07일 출시 예정인 스킨 및 중파 이미지의 일부를 미리 안내 드립니다. * ... file lbygxk 2023.11.03 0 30
1472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2023년 11월 밸런스 조정안 상세 안내 https://cafe.naver.com/lastorigin/1115420 안녕하세요, GM아이샤입니다. 11월 전투원 밸런스 조정 예정안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조정 대상 전투원은 <시스터즈... file lbygxk 2023.11.04 0 3
1471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IF!? LastOrigin 어느 바이오로이드의 기록 119화 https://cafe.naver.com/lastorigin/1127617 * 해당 작품은 라스트오리진의 설정을 기반으로 한 작가분의 재해석 및 연출이 가미되어 있기 때문에 공식 설정과 일... lbygxk 2024.02.27 0 35
1470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개발 이야기 - 초! 힙한 복장 (실피드) https://cafe.naver.com/lastorigin/1105241 안녕하세요 라스트오리진 PD이수호입니다. 저는 22년 7월에 입사하기 전부터 세웠던 커다란 장기 목표가 몇가지 있었... file lbygxk 2023.08.15 0 37
1469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멸망 후의 일상 순한 맛 1화 https://cafe.naver.com/lastorigin/1128353 file lbygxk 2024.03.07 0 25
1468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오늘의 오르카 416 ~ 418화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67289 file lbygxk 2022.12.31 0 60
1467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말씀 드린 것은 무조건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42951 [뒷터뷰11탄] “말씀 드린 것은 무조건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 뉴 PD·S기획팀장 인터뷰… 휴대폰 던진적 있다 안녕하... lbygxk 2022.09.27 0 40
1466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스토리 리메이크는 긴 호흡 염두” https://cafe.naver.com/lastorigin/1096810 AGS 서약 지원은 아직 … 로비 화면은 메모리 문제 안녕하세요 저는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입니다. 최근 스튜디... lbygxk 2023.06.21 0 15
1465 모바일 게임 라스트오리진 “원활한 소통 발언은 내 오만” https://cafe.naver.com/lastorigin/1110662 [뒷터뷰 16탄] “원활한 소통 발언은 내 오만” 미스 오르카 Sol이 작업 … 전국 블레이드 콜라보는 사업적 이유 안녕하... lbygxk 2023.09.23 0 1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75 Next
/ 75